[2023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스타트업 CEO] 건강기능식품 원료와 수면장애 개선 의료기기 개발하는 ‘뉴엔스바이오’

입력 2023-12-20 23:24   수정 2023-12-20 23:25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뉴엔스바이오는 건강기능식품 원료 개발과 수면장애 개선 의료기기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홍윤기 대표(34)가 2023년 10월에 설립했다.

해병대 장교로 근무한 홍 대표는 복무기간 중 개인여가시간을 활용하여 평소 관심이 많았던 심리학 학문을 깊게 알고자 대학원에 진학해 임상 심리 전공으로 석사를 취득했다. 전역 후에는 Neuroscience(뇌과학)를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홍 대표는 수면, 스트레스, 우울증, 치매와 관련된 주제로 여러 동물실험 연구를 진행했으며 관련 논문을 게재한 바 있다.

홍 대표는 건강기능식품 R&D 전문 기업에 연구팀장으로 6년간 근무하면서 건강기능식품 원료 개발, 연구 업무와 더불어 생산, 영업, 업무를 수행했다.

홍 대표는 “뉴엔스바이오는 Neuro(신경), Encephalo(뇌), Bioscience(생명과학)”이라며 “회사 심볼은 인류의 건강과 행복을 위한 혁신적 뇌신경 과학기술 개발”이라고 말했다.

뉴엔스바이오는 첫 번째로 수면장애 개선의 목표로 천연물을 이용한 건강기능식품 원료를 개발했다. “국내 난대림성 작물인 ‘황칠’과 고부가 가치성 제품(수면 유도 특화 침구류, 수면 유도제품 등)을 활용해 수면장애, 불면증을 앓고 있는 고객 또는 환자를 대상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두 번째로 홍 대표는 수면 중 방출되는 미세뇌파 등 바이어 정보를 획득해 딥러닝 기반 축적을 통한 자가 수면 형태를 진단했다. 홍 대표는 “기존 개발한 수면장애 건강기능식품 제품으로 처방까지 이뤄지는 복합기술 응용 서비스”라고 강조했다.

“황칠나무는 특유의 진액 때문에 즙을 채취하기가 어려워 그동안 주로 나무줄기를 그대로 추출해 산지에서 건강식품으로 소량씩 유통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몇 가지 조건을 설정해 황칠 착즙을 생산했고 이 원액을 건조 후 분말화해 기존 수입산 새싹(보리)착즙분말 시장을 대체할 수 있는 최초의 소재로 발전시키고자 했습니다. 황칠새순착즙원액의 유효성분이 농축된 분획물을 생산하는 공정을 확립하고 건강기능식품에 부합한 기준규격을 설정했습니다. 세포, 동물실험 및 인체 적용시험을 통해 수면장애 개선 기능성 유효성 평가를 수행한 후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신소재로서 유통 공급하고자 합니다.”

현재 황칠 관련 일반식품들은 검색 데이터조차 수집할 수 없다. 황칠나무는 그동안 건강에 유익한 성분을 많이 가지고 있음에도 가공 방법이 어려워 나무줄기를 넣고 추출한 액 그대로를 섭취할 수밖에 없었다. 이에 따라 시장개척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홍 대표는 “본 기술공정에 의한 황칠새순착즙분말은 황칠을 이용한 다양한 제형으로 개발 적용이 가능해 새로운 시장으로 다변화할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덧붙여 “특히 수면 개선 기능성이 과학적으로 확인되고 규명되면 그 폭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홍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어렸을 적부터 창업에 관심이 많아 경기도 바이오창업자 경영교육, 서울시청년창업자교육 등 창업 관련 교육을 수강했습니다. HACCP 팀장 교육 및 품질관리 교육, 식품기업 실무 관련 교육, R&D 역량 교육 등 창업 관련 교육을 다수 이수했습니다. ‘사업은 돈을 버는 것만이 아니라 사업가가 가진 재능을 이용해 무형의 가치를 창조하고 이를 다시 유형의 가치로 만들어 사회로 환원하는 가치의 실현 과정이다’고 자수성가해 평생 사업가의 길을 걸어오신 부친이 하신 말씀이 창업에 대한 꿈을 확고하게 가지게 해줬습니다.”

창업 후 홍 대표는 “저 또한 수면장애를 겪고 있으며, 박사학위 과정을 통해 수면장애를 보다 본질적으로 접근하여 해결해 나아갈 필요성을 느꼈다”며 “고객의 니즈를 해소하기 위해 완성도가 높은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성취감에서 보람이 크다”고 말했다.

뉴엔스바이오는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황칠새순’의 새로운 기능성을 추가로 밝히고 활용도를 높일 예정이다. 홍 대표는 “엑셀러레이터 등의 소규모 투자유치 후 TIPS에 도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엔스바이오는 올해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예비창업패키지 사업에 선정됐다. 예비창업패키지는 참신한 아이디어, 기술을 가지고 창업을 준비 중인 예비창업자의 성공적인 창업 사업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선발된 예비창업자에게는 최대 1억원(평균 4,700만원)의 사업화 자금과 창업 준비와 실행 과정에서 필요한 교육 및 멘토링을 제공한다.

설립일 : 2023년 10월
주요사업 : 건강기능식품 원료 개발. 수면장애 개선 의료기기 개발
성과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예비창업패키지 선정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